2차 백신을 맞기전에 면허를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또한 사설 면허 시험장이라 시험비용이 55,000원.. 재 시험을 볼 경우 피같은 돈 55,000원을 한번 더 지불해야됐고 면허에 내 피같은 연차를 더 이상 쓰기 싫었기에(면허 때문에 연차 4개나 써버림....) 최대한 빨리 한번에 따고 싶었다. 그리고 업무도 너무 바빠서 미뤄둬서 정신도 너무 없었음.
결론 : 도로주행 한번만에 고득점으로 합격함!
기능교육은 총 4시간 도로주행 교육은 총 6시간이다. 기능교육은 4시간 몰아서 했는데 도로주행은 피로도도 있고 4시간 혹은 6시간 내내 주행하기는 힘들 것 같아서 2시간/2시간/2시간 나누어 교육을 신청하였다. 일정이 많이 밀려있으니 미리 예약해서 잡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코스는 총 네가지 A/B/G/H 이렇게 있고 A 코스가 가장 쉽다. 좌회전 1회 2회전 1회만 하면 딱히 차선변경없이 직진만 쭉 하면 되기 때문이다. 아래 유튜브에서 국제운전면허학원에서 올린 코스 주행 영상이 있다. 교육전에 코스를 꼭 외워가는 것이 좋다. 근데 영상을 보는 것보다 직접 돌아보는 것이 더 외우기 쉽고 각인되는 듯. 나는 엄마한테 부탁했다 ㅎㅎ 가족이나 면허가 이미 있는 친구한테 부탁해서 교육 전 돌아보자..!
https://www.youtube.com/channel/UCv9EmxV9869BtEO43w8giAw/featured
코스는 사실 내가 이미 아는 길이어서 외우기는 쉬웠다. 처음 도로주행을 나갔을 때 강사님이 코스 외웠냐고 물어보셔서 외웠다고 했다. 확실히 코스를 외워두면 우왕자왕하는 것이 줄어서 안정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 꼭 코스는 외워가야한다!
도로주행 교육 중 첫 한시간은 기능시험이 이루어졌던 장내에서 이루어진다. 오랜만에 차를 타서 익숙하지 않고 너무 떨렸당.... 그리고 기능에서는 가속구간을 제외하고 엑셀을 밟지 않는데 엑셀을 조금씩 밟으면서 이것저것 알려주신다. 배정된 강사님은 친절하셨지만 그렇다고 운전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진 않았음. 나는 교육 전 유튜브로 봤던 핸들링 영상이 도움이 됐다. 그리고 조금 익숙해졌다 싶으면... 밖으로 나간다..... 이렇게 갑자기요?
위 영상은 필수로 꼭 볼 것... 운전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음 레알레알 꼭 보세요 기능교육 때 핸들링으로 강사님께 구박받았는데 이거 보고 많이 좋아짐 그리고 실제로 도로주행할 때 안정적으로 운전할 수 있었던 이유 같다. 핸들링이 잘 못 되면 승차감도 불안하고 나 자체도 불안해져서 감독관한테도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함. 영상보면서 앞에 가상의 핸들이 있다고 생각하고 계속 연습해봤던게 도움되었습니다. 요즘 유튜브 잘 되어있으니 활용해야합니다.. 학원은 그렇게 디테일 하지 않아요.. 학원계의 나잇메어 그렇게 비싸면서...
어쨌든... 기능시험장에서 몇바퀴 돌아보고 이제 밖으로 나가죠 라는 강사님 말에 ...헉? 벌써요? 전 준비가 안됐는데....... 라는 말을 직접하지 못했고 나갔다. 코스를 그래도 한번 돌아주실 줄 알았는데 운전자 자리에 앉으라고 하신다......... 멘붕이 왔지만 나는 가오가 인생을 지배하고 있어서 넹...하고 앉았다.
우선 주차브레이크를 풀고 P에서 D로 놓고 비상등을 끄고 좌측 깜빡이를 넣어야한다. 왼쪽 사이드미러를 주시한 뒤 차가 없을 때 확 틀지 말고 천천히 도로에 진입하면 된다. 이 때만 해도 나는 꿈을 꾸는 줄 알았다...... 내가 도로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자꾸 선을 삐져나가려고 하니까 조정하려고 핸들을 왼쪽 오른쪽 조정했는데 그러면 동승자가 어지러움을 느낀다고 하셨다.. ㅋㅋㅋㅋㅋ 속도가 빨라서 휙휙 꺾이니까 살짝살짝 조정하고 오히려 꼭잡으면 한쪽으로 쏠리니 부드럽게 핸들을 잡으라고 하셨다. 다음 시간부터 중앙으로 맞춰가는 방법에 대해 감을 잡았던 것 같다. 한쪽으로 쏠리는 것 같으면 살짝 살짝 변경해주는 것? 그리고 내가 도로로부터 1/3지점에 맞춰가는 것.
그리고 정차할 때 10초 이상 정차하게 된다면 기어 중립 N에다 놓아야한다. 이게 은근히 귀찮고 까먹기 쉽다. 기계가 채점하기 때문에 안할 시 감점사항. 그리고 출발할 때 다시 D에다가 놓는 것도 잊지 말아야한다. 어떤 분은 N에다 넣고 엑셀을 밟았는데 나가지 않아서 당황해서 떨어진 것으로 보였다.
좌회전을 할 때는 바로 핸들을 감지 말고 횡단보도를 지나서 핸들을 천천히 감을 것. 빨간 동그라미에서 핸들을 감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차선을 잘 찾아서 들어가는 게 중요합니다. 자기 차선이 똑바로 보일 때 핸들을 천천히 풀어줄 것(엑셀 밟으면 풀어짐) 저는 성격이 급해서 빨리 돌려주었다가 차가 휘청거림ㅎ 강사님이 어어? 이러셨습니다... 천천히 풀어주세요 꼭..
그리고 대망의 우회전.. 우회전은 법이 바뀌어서 주신호가 빨간색이면 무조건 횡단보도 전에 일시정지해야한다고 한다. 여기에 여러가지 케이스가 있는데 학원에서 외우라고 함.. 아래는 학원에서 나누어준 프린트물
대충 정리하자면, 주신호가 빨간불, 바로 앞 횡단보도가 초록불이면 우선 일시정시(5초) 그리고 사람이 없다면 횡단보도 안에 차가 들어와도된다(뒷 차 주행방해하지 않기 위해) 그리고 보행자 없으면 좌측에서 오는 차들을 살피고 천천히 우회전.
주신호가 빨간불, 앞 횡단보도가 빨간불이면 일시정지 후 횡단보도 물어도 됨. 그리고 오른쪽 횡단보고가 파란불이면 사람 없을 때 우회전.
주신호가 파란불일 때는 지나가도됨 대신 오른쪽 횡단보도 주의해서 사람 없을 때 우회전
근데 이건 시험장 마다 채점기준이 다른 것 같아서 강사님께 잘 배워야한다.
우회전으로 신호위반 감점이 많다고 하니까 엄청 주의하라고 강조하신다. 오히려 난 너무 주의해서 시험 때 빨간불 때 아.. 그냥 가세요.. 이러셔서 갔다...후후후후후
그리고 엑셀이나 브레이크 밟을 때 세게 밟지 말것. 천천히 살살 밟아주세요. 확 밟으면 확 제껴져서 안정적이지 않더라구요.. 엑셀 밟는 방법도 유튜브에서 배웠습니다. 뒷꿈치를 바닥에 고정하고 엑셀은 조금 불편하게 브레이크를 발이 일직선이 되도록 밟는 거라고 합니다. 처음부터 습관이 되어야 나중에도 잘 밟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밟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속도위반 주의해야합니다. 옆에 차들이 쌩쌩달려서 나도 따라 달리다가 +10km/h 넘어서 시험 때 그랬다면 실격처리라고 하셨습니다.. 시험 땐 운이 좋게(?) 차가 많아서 속도위반을 할 상황이 되지 않았습니닼ㅋㅋㅋㅋ
그리고 차선에서 정지할 때 기어 N에 넣고 꼭 브레이크 밟아야합니다.. 기본적인건데 은근히 강사님이 안알려주셔서 학생들이 몰라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대요. 채점은 기계가 하니까요...
어쨌든 ABCD 코스를 돌고 중간중간 끼어들기라던지 유턴방법 등을 배웠습니다. 끼어들기는 노란차니까... 다른 차들이 배려 많이 해주시더라구요 ㅎㅎㅎ 오히려 어렵지 않게 했던 것 같고 확 들어오는 것이 아닌 천천히 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쨌든 운전잘한다고 칭찬받고 깜빡이를 늦게 껐댔나.. 그래서 감점하나가 된 것 같습니다. 운전 잘 하는 꿀팁은 요약하자면
1. 학원에서는 디테일하게 알려주지않는다. 운전가르쳐주시는 유튜버 많으니 활용하자.
2. 핸들과 엑셀은 부드럽게. 그리고 천천히 풀어줄 것
3. 차선 변경 시, 속도 줄이지 말고 사이드미러 잘 볼 것
4. 브레이크는 30m 전에서 부드럽게 밟아줄 것. 기어중립N에 놓고 브레이크 꼭 밟고 있어야됨
5. 우회전 신호위반 주의할 것
6. 차선 가운데로 맞추겠다고 와리가리 하지말것 그냥 치우치는 것 싶으면 살짝 돌려주기. 나는 차선의 1/3지점
올해가 가기전에 면허를 따긴 땄네욬ㅋㅋㅋㅋㅋ 면허 발급하러 가야지......
'일상 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탑 매운돈까스는 짱가네 (1) | 2021.10.24 |
---|---|
피부 좋아지는 법 (돈 안듬) (0) | 2021.10.23 |
모더나 2차 접종후기_내가 겪은 부작용 (0) | 2021.10.20 |
면허취득일기 (4) 기능교육 및 시험 (0) | 2021.10.01 |
유튜브 프리미엄 트랜스 아르헨티나인 되는 방법 (0) | 2021.09.30 |
댓글